[화중광야 복음선교문서 컬렉션 39] 구언약성경에서의 '포도주'(WINE)의 8가지 용례

27:25And he said, Bring it near to me, and I will eat of my son's venison, that my soul may bless thee. And he brought it near to him, and he did eat: and he brought him wine, and he drank. (Genesis 27:25, King James version)

27:25그리고 그가 말하되, ' 그것을 내게로 가까이 가져오면, 내가 내 아들이 만든 사냥감을 먹겠고, 내 자신이 네게 복을 줄 것이다.'  하였다. 그러자 야콥이 그것을 그에게로 가까이 가져갔고, 그가 먹었다. 그리고 야콥이 그에게 포도주를 가져갔고, 그가 마셨다. (창세기 27:25, 정재선 역)


구언약성경에는 '포도주'로 번역된 히브리원어는 8종의 용례가 있다. 이 용례를 주의깊게 살펴보면, 그 용어상 주제와 연관되어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특히, 신언약성경의 <요안복음 8가지 이적들> 중에서 첫 번째 이적인 <요안복음 2:1-11>의 <카나 안의 혼인잔치>에서의 '포도주 이적'을 깨닫는데 필수적인 용례이기에 최초로 공개하는 것이다!!

1. '야인'(Yayin/H3196)(STRONG'S CONCORDANCE/스트롱 성구번호 표기)


어근 '야얀'(yayan) 즉 '거품이 일어나다'(ferment)는 뜻의 사용하지 않는 어원에서 유래되어, 각종 포도주에 사용된다. 구약에 142회(『구약 성구사전』, 기독교문화협회, 1983. pp.671-672) 인용되며, 각종 발효된 포도주는 모두 포함된다.

1) 용례/ 구언약성경에서 최초 인용(창세기 9:20-21)

    (1) 창세기 9:20-21
    그가(노아) 한 포도원을 심었다. 그리고 그가 그 포도주(야인)로부터 마셨고, 취하였다.

    (2) 창세기 14:18
    그리고 살렘의 왕 멜키세덱은 빵과 포도주(야인)를 가지고 나오셨다.

    (3) 사무엘상 25:36-37
    나발의 마음이 즐거웠으니, 이는 그가 심히 취하였음이었다(야인을 마심).

    (4) 이사야 28:1
    에프라임의 술 취한 자들이...포도주(야인)로 만취되었다.

    (5) 예레미야 23:9
    내가 한 술 취한 사람 같으며, 포도주(야인)가 사로잡아 놓은 사람 같으며.


2) 따라서 이상의 구절들을 살펴보면, '포도주'(야인)은 발효된 것이고, 취하게 하는 것임을 확신하게 된다.

3) 포도주(야인)는 '신성한 목적들'과 '복을 주는'(blessing) 경우에 사용되기도 하였다.

    (1) 창세기 49:12
    그의 눈들은 포도주(야인)로 붉을 것이며, 그의 이들은 젖으로 희게 될 것이다.

    (2) 아모스 9:14
    내가 내 백성 이스라엘의 사로잡힘을 다시 데려 오리니...그들이 포도원들을 심어, 그것의 포도주(야인)를 마시겠고...

    단, <아모스 9:13>의 '달콤한 포도주=새 포도주'는 '아씨스'(H6071)에서 언급됨.

    (3) 전도서 9:7
    한 즐거운 마음으로 네 포도주(야인)를 마시라. 이는 하나님이 이제부터 너의 일들을 받으심이다.

여기서 한 가지 집고 넘어가자. 특히 'bless or blessing'을 '축복'으로 표현함은 샤마니즘적인 옛시대 용어를 차용한 것이므로, 오늘에 와서는 절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그러므로 21세기 첨단의 시대에 들어서는 즈음, 종교적인 색채가 짙은 이 '축복' 이란 용어는 과감하게 버리고, 능동적인 표현인 '복을 주다' 혹은 '복을 주는 것', '복을 줌'이란 용어로 바르게 잡아야 한다. 번역용어 표현 하나가 잘못 기록, 반포됨으로 해서, 성경 속의 하나님의 본래의 의도하심에서 벗어남은 물론, 특히 이런 기복적인 용어는 죽어라고 버리지 못하고 매달리는 종교적 크리스천들에게 경종이 아닐 수 없다. 위로는 설교를 책임진 선배 목회자들의 잘못 가르침이 제일이요, 아래로는 그것을 바로 잡지 못하고 무언의 행동으로 따라가는 후배 목회자들과 크리스천들에게 직접적인 책임이 있음을 간과해서는 아니 될 것이다.

4) 기타 용례

    (1) 민수기 6:13-20=나실인이 예호바께 서원한 기간이 끝났을 때, 포도주를 마셨다.
    (20) 제사장은 주 앞에 요제로 그것들을 흔들어 드릴 것이며...그 후에는 나실인이 포도주(야인)를 마실 수 있다.

    (2) 신명기 14:24-26=여호와의 절기 때 사용되었다.
    (26) 소나 양이나 포도주(야인)나 독주 등 네 혼이 바라는 것은 무엇이든 구하라. 그리고 거기 주 네 하나님 앞에 너와 네 집이 함께 먹을 것이요, 너와 네 집이 즐거워할지라.

    (3) 출애굽기 29:40. 레위기 23:13. 민수기 15:5=여호와께 전제물로서 드려졌다.
    (민수기 15:5) 번제나 희생제에 어린 양 한 마리면, 너는 포도주(야인) 한 힌의 사분의 일을 전제물로 예비할 것이며


2. '티로쉬'(Tirosh/H8492)


어근 '야라쉬'(yarash=H3423) 즉 '소유하다'(possess)라는 뜻에서 유래되었다. 포도주가 되기 전의 '포도액' (must)과, 두뇌를 점령하는 의미에서 '새 포도즙' 의미로도 사용된다. 구언약성경에 34회 인용되었다.

1) 용례

    (1) 호세아 4:11
    음행과 포도주(야인)와 새 포도즙(티로쉬)이 마음을 빼앗는도다.

    (감정들이 무디어지고, 정신이 혼란해지다는 의미)

2) 포도=단단한 음식(solid) 의미

    (1) 창세기 27:28
    그러므로 하나님이 네게 하늘의 그 이슬과, 그 땅의 그 기름짐과, 풍성한 곡식과 포도(티로쉬)를 네게 주기를 원하신다.

곡식과 포도(corn and wine)=①곡식(corn)은 환유법(換喩法)으로서, 일반적으로 빵과 단단한 음식을 나타냄. ② 포도(wine)도 환유법으로서 대개 '곡식' 과 결합되면, 모든 '마실 음식'  (liquids)를 상징함. 예를 들어, '빵과 물' (bread and water)의 경우, 빵이 단단한 음식이기 때문에, 물도 단단한 음식임. 따라서 본절에서 양자는 곡식과 포도주가 아니라, 제유법(提喩法)에 의해서 '곡식과 포도'(단단한 음식과 마실 음식=solids and liquids)로 번역해야 올바른 의미가 전달됨.

3) 기타 용례

    (1) 잠언 3:10
    그리하면 네 곡간들이 가득찰 것이고, 네 포도주틀이 새 포도주(티로쉬)로 넘칠 것이다.

    (2) 이사야 62:8
    실로 내가 다시는 네 곡식이 네 대적들의 양식으로 주지 아니하겠으며, 파국인의 아들들이 네가 수고하여 얻은 네 포도주(티로쉬)를 마시지 못할 것이니

    (3) 요엘 2:24
    그리고 타작마당들은 밀로 가득차고, 통들이 포도즙(티로쉬)과 기름으로 넘쳐 날 것이다.

    (4) 미카 6:15
    네가 뿌릴지라도 거두지 못할 것이며, 네가 올리브들을 밟을지라도 네가 스스로 기름을 붓지 못할 것이며, 포도즙(티로쉬)을 밟을지라도 포도주(야인)를 마시지 못할 지라.


3. '헤메르'(Chemer/H2561)


어원 '하마르' (chamar=H2560) 즉 '원숙하다, 숙성하다'(ripen)라는 뜻에서 유래되었다. 따라서 여기서는 독한 '붉은 포도주' (red wine) 의미로 사용되었고, 구약에서 8회 인용되고 있다.

1) 용례

    (1) 신명기 32:14
    그리고 네가 포도의 순수한 피(헤메르)를 마셨다.

    (피는 곧 붉은 색의 포도주를 상징함)

    (2) 이사야 27:2-3
    그 날에 너희는 그 여자에게 노래하기를, '붉은 포도주(헤메르)의 한 포도원이다.' 하라. 나 주가 그것을 지킬 것이다.

    (3) 스카랴 6:9
    그리고 하늘의 그 하나님의 번제용으로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들, 즉 그들이 필요로 한은 것들, 즉 어린 수송아지들과 수양들과, 밀, 소금, 포도주(헤메르), 기름을 예루살렘에 있는 제사장들이 요구하는 대로, 매일 그들에게 빠짐없이 내주어,

    (코레스와 아르탁세르세스가 하늘의 그 하나님을 제사함에 이스라엘의 백성에게 포도주를 주도록 명령했다)

2) 율법 학자들은 이 '헤메르'를 물이 섞이지 않았고, 머리와 두뇌를 자극시키므로 '순수하고 청정한 포도주'(neat wine)이라 불렀다.


4. '셰카르'(Shekar=H7941)


어원 '샤카르'(shakar=H7937) 즉 '가득 마시다, 술 취하다' (to get drunk)라는 뜻에서 유래되었다. 보리, 꿀 혹은 대추야자 등에서 축출해낸 아주 도취시키는 독한 술로서 '독주' 라 불리운다.

1) 용례

    (1) 민수기 28:7
    그리고 그 상번제의 전제물로는 어린 양 하나에 힌 사분의 일을 드리되, 너는 성소 안에서 주께 전제로 독주(셰카르)를 부어드릴지라.

    (2) 신명기 14:25-26
    너는 주 네 하나님이 택하실 그 곳으로 갈지라. 그리고 네 자신이 무엇을 갈망하든지 그 돈을 쓸지니, 곧 소들이나, 양들이나, 포도주(야인)나, 독주(셰카르)나 네 혼이 네게서 요구하는 것을 살지라. 그리고 너는 거기 주 네 하나님 앞에서 먹을 것이요, 너는, 곧 너와 네 집은 기뻐할지라.


5. '아씨스'(Asis=H6071)


어원 '아싸스'(asas=H6072) 즉 '짓밟다'(tread down)에서 유래 된 것이다. '새 포도주 혹은 달콤한 포도주'(new or sweet wine) 혹은 '포도즙'을 의미한다.

1) 용례

    (1) 이사야 49:26
    그들로 자기들의 피를 달콤한 포도주(아씨스) 같이 취하게 하며,

2) 하나님에 의해 베풀어지는 '한 복주심'(a blessing)으로서, 하나님에 의해 마셔졌다.

    (1) 요엘 3:17-18
    그러면 너희는 내가 나의 거룩한 산 시온 안에 거주하고 있는 주 너희 하나님임을 알게 될 것이니, 그 때에 예루살렘은 거룩하게 될 것이요, 다시는 타국인이 그 곳을 지나다니지 못할 것이다. 그리고 그 날에 이르게 될 것이니, 산들이 새 포도주(달콤한 포도주 혹은 꿀술=아씨스)를 떨어뜨릴 것이며, 작은 산들이 젖을 흘릴 것이며, 유다의 모든 수로들에 물들이 흐를 것이며, 한 샘이 주님의 전에서 흘러 나와, 싯딤의 그 골짜기에 물을 댈 것이다.

    (2) 아모스 9:13
    주가 말하노니, 보라, 그 날들이 오나니, 밭 가는 자가 곡식 거두는 자를 바싹 따라갈 것이며, 포도들을 밟는 자가 씨 뿌리는 자를 바싹 따라 갈 것이고, 그리고 산들은 달콤한 포도주(새 포도주=아씨스)를 떨어뜨릴 것이며, 모든 작은 산들은 녹을 것이다.

    단, <아모스 9:14>의 '포도주'는 '야인'(H3196)에서 언급됨.


6. '쏘베'(Sobe=H5435)


어원 '싸바'(saba=H5433) 즉 '과음하다'(to drink to excess), '술취하다' (become drunk)에서 유래 된 것이다. 독한 술에 도취되도록 마시는 모든 종류의 술잔치를 나타낸다. 구약에는 2회 언급되어 있다.

1) 용례

    (1) 이사야 1:22
    네 은은 찌꺼기가 되었고, 네 포도주(쏘베)는 물이 섞였도다.

    (2) 호세아 4:18
    그들의 술잔치(쏘베=drinking bout or carouse)는 끝나버렸는데도, 그들은 계속해서 음행하여 왔으니, 그 여자의 통치자들은 부끄러움과 함게 사랑하기를, '너희는 주어라' 하는도다.


7. '밈싸크'(Mimsak=H4469)


어원 '마싸크'(masak=H4537) 즉 '혼합하다'(to mix or to mingle)에서 유래되었다. '혼합한 포도주'(mixed wine) 혹은 '섞은 포도주'(spiced wine)를 나타내며, 구언약성경에 2회 인용된다.

1) 용례

    (1) 잠언 23:29-31
    (29)화가 누구에게 있느냐? 슬픔이 누구에게 있느냐? 다툼들이 누구에게 있느냐? 불평이 누구에게 있느냐? 까닭없는 상처들이 누구에게 있느냐? 충혈된 눈들이 누구에게 있느냐?

    (30)포도주(야인)에 오랜 머무는 자들에게 있으며, 혼합된 포도주(밈싸크)를 찾아다니는 자들에게 있도다.

    (31)그 포도주(야인)는 붉으며, 잔 속에서 그 빛을 내며, 부드럽게 내려가나니, 너는 그것을 쳐다보지도 말라.

    (2) 이사야 65:11
    그러나 너희는 주를 버린 자들이요, 나의 거룩한 산을 잊어버리고, 그 가드에게 식탁을 마련하며, 그 므니에게 전제(밈싸크=혼합된 포도주)를 채우는도다.

(전제=밈싸크, 즉 '혼합된 포도주'에서 '변질된 말씀'(개역의 '변개' 라는 용어는 어울리지 않음)이 유래되었다. 중세에 상인들이 비싼 포도주를 팔면서, 그 속에다 짐승의 피를 섞었다. 따라서 외형적으로는 붉은 빛을 띠니, 구별이 힘들지만, 맛을 보게 되면, 가짜임을 식별할 수 있었다. 예슈아님이 아주 명확하게 증거해주신다:

    그리고 이 양우리에 속하지 아니한 다른 양들이 내게 있어, 내가 그들을 데려와야 할 것이니, (요한복음 10:16).

우리(막사) 안에 들어온 이리를 무서워 할 필요가 없다. 양들의 품성은 '풀' 을 먹는 초식이지만, 이리는 육식을 한다. 참목자는 계속 양에게 '풀'  즉 '말씀의 꼴' 을 제대로 먹이지만, 삯꾼 목자는 이리를 막아주지 아니하고, 양의 우리를 떠나는 것이다. 그래서 '변개' 대신에 '변질'(corruption)이란 용어가 가장 적합한 것이다. 필자의<킹제임스성경번역강의>를 참조바란다.)


8. '셰메르'(Shemer=H8105)


어원 '샤마르'(shamar=H8104) 즉 '지키다, 보존하다, 두다'(to keep, preserve, lay up)에서 유래된 것이다. 그래서 저장해 두었다가 재강에서 짜낸 순수한 '묵은 포도주'(old wine)로서 '찌꺼기'를 의미하며, 구언약성경에 4회 인용된다.

1) 용례

    (1) 시편 75:8
    주님의 그 손 안에 한 잔이 있고, 그 포도주(아인)는 붉다. 따라서 그것은 혼합물이 가득하고. 그리고 그 분이 그것을 쏟으시니, 그 땅의 모든 악한 자들이 그것의 찌꺼기들(셰메르), 곧 그것들을 짜서, 그것들을 마실 것이다.

    (2) 이사야 25:6
    오래 저장된 포도주들(셰메르)의 한 잔치, 곧 영양이 가득한 살찐 것들과 오래 저장된 맑은 포도주들(셰메르)의 잔치를 마련하시며,

    (3) 스파냐 1:12
    그 때에는 내가 등불들을 가지고 예루살렘을 뒤져, 자기들의 술 찌꺼기(셰메르) 위에 자리잡은 그 사람들을 벌 할 것이니,

    (4) 예레미야 48:11
    모아브(모압)는 어릴 때부터 평안하였으며, 그가 자기 술 찌꺼기(셰메르) 위에 자리잡아 왔으며,

2) 이상의 용례들을 살펴보면, '셰메르'가 풍기는 상징은 깊은 의미를 담고 있어, 상고할 이유가 충분하다고 본다.

끝으로 '아쉬샤' (H809) 즉 '포도덩이'(flagons of wine)가 있다. 이 용어는 '짜다, 누르다'(to press)라는 '아쉬쉬'(H808)에서 유래되었다. 그래서 포도들로 만들어진 단단한 시럽(당밀=糖蜜=캬라멜), 건포도들로 만든 단과자라든지, 누른 건포도를 의미하며, 구언약성경에 모두 4회 인용된다:

    (1) 사무엘하 6:19(對句=역대상 16:3)
    다윗이 온 백성, 곧 이스라엘의 온 무리 가운데서 남자들 뿐 아니라 여자들 각자에게도, 빵 한 덩이와, 고기 한 조각과, 건포도 과자(아쉬샤) 하나씩을 나누어 주니, 온 백성이 각자 자기 집으로 떠났다.

    (2) 역대상 16:3(對句=사무엘하 6:19)
    다윗이 이스라엘의 모든 사람, 곧 남자와 여자 각자에게 빵 한 덩이와, 좋은 고기 한 조각과, 건포도 과자(아쉬샤) 하나씩을 나누어 주었다.

    (3) 아가서 2:5
    건포도 과자들(아쉬샤)로 나에게 힘을 돋우고, 사과들로 나를 시원케 하소서. 이는 내가 사랑함으로 병들었기 때문입니다.

    (4) 호세아 3:1
    너는 가서 다른 신들을 찾고, 포도덩이들(아쉬샤)을 사랑하는 이스라엘의 자녀들을 향한 주의 그 사랑에 따라, (아직도 한 간음하는 여자가 되었지만, 자기 친구에게 사랑받는) 한 여자를 사랑하라.


지금까지 8종류의 포도주를 살펴보았다. 현대어로 표현상, '발효되지 않은 포도주'(unfermented wine)는 하나의 용어상의 모순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포도주'라 할 경우, 그것은 반드시 발효된 것이어야 한다. 만일 발효되지 않은 경우에는, 그것은 포도주가 아니라, 하나의 시럽(당밀=糖蜜)인 것이다. 누룩은 시큼한 덩이다. 바로 발효를 일으키는 요소이다. 따라서 발효과정이 멈췄다면, 누룩이 존재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1. 죠오지 V. 위그램 저. 김만풍 역. '구약 성구사전'. 기독교문화협회. 1983.
2. W. E. Vine. Vine's Expository Dictionary of Old and New Testament Words. Iowa:World Bible Publishers. 1981.

<2002.7.16-7.21/작성하다>

 

<Created/20020716> <Modified/20080520> <Updated/2013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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