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중광야 가정예배 가이드 51] 캐나다 선교기행록 [10] ㅡ <예레미야서> 번역 중에 깨달은 귀한 말씀을 나눕니다!! 가정예배 자료로 활용하시면 많은 은혜가 임할 줄 믿습니다!!

글/ 정재선 목회자

백살이 되기까지 나를 품고 다니시겠다는 예호바 하나님의 약속과 그 세상의 그 끝날까지 나와 항상 함께 하시겠다던 예슈아님의 그 언약(그 유언)의 유효기간은 아직도 발효중이지만...현실은 막막할 때가 더 많습니다.

대적들이 일어나 나를 치며, 한맺힌 탄식을 가눌 길 없어서 나는 절망합니다. '한결같은 주님의 사랑이 이제 그만인가? 그 언약(그 유언)을 끝내 저버리시는 것은 아닌가?' 하는 불안이 잠을 이루지 못하게 합니다.

아닙니다!! 잠시 마음과 혼이 출렁거리며 요동칠 뿐입니다!!

하나님의 그 왕국을 향하여 가고 있는 '성도들'(참십일조들)은 쟁쟁한 미래(앞날)를 여전히 주목하면서 '동요하지 말라!! 놀라지 말라!!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주겠다!!는 그 말씀들을 <생명줄>처럼 붙잡아야 합니다. 샬롬.

[예레미야 30:1-24]

30:1주님으로부터 예레미야에게 임하신 그 말씀이 말씀하시기를,

30:2"이스라엘의 주 하나님이 이같이 전하여, 말씀하시기를, '내가 너에게 전해준 모든 말들을 한 서책 속에 기록하거라.

30:3주가 말하노니, 보아라, 내가 나의 백성 이스라엘과 유다의 사로잡힌 자들을 다시 데려 올 그 날들이 오는도다, 주가 말하노라. 그리고 내가 그들로 내가 그들의 조상들에게 준 그 땅으로 돌아오게 하겠고, 그들이 그 땅을 소유할 것이다.' 라고" 하셨다.

◆바빌론으로 사로잡혀간 지 70년(사로잡힘기 63년+귀환기 7년=70년/예레미야 29:7 풀이참조) 만에 고토 예루살렘에로 귀환하는 유다의 백성들(이스라엘). (이미지프리제공/제임스 티소트/1836-1902).

30:4이것들이 주님이 이스라엘에 관하여, 그리고 유다에 관하여 전하신 그 말씀들이다.

30:5따라서 주님이 이같이 말씀하시니, '우리가 떨림과 두려움의 음성을 들었으나, 화평의 음성은 아니었도다.

30:6이제 너희는 한 남자가 아이로 진통하는지 물어, 알아보거라. 내가 보니 마치 한 여자가 진통하는 것처럼, 모든 남자가 각기 양손을 자기 허리를 짚고, 모든 얼굴들이 창백하게 변한 것은 어찌된 일이냐?

30:7슬프도다, 이는 ①그날이 크므로, 어느 때도 그와 같지 아니하나니, 곧 그날②야콥의 고난의 그 때이다. 그러나 그는 그 고난에서 구원을 받을 받을 것이다.

[미니풀이]
'그날'(that day) ㅡ 본절에서는 바빌론의 멸망의 '그날'로 해석된다. 그 적용은 <마태오복음 24장>의 '미래적 대환난'(The Future Great Tribulation)으로 연결된다. '부활의 그날'과는 대조적이다!! ②'야콥의 고난'(Jacob's trouble) ㅡ '이스라엘의 고난'이 아닌 것은, '영적 씨'(spiritual seed)가 아닌 '육적 씨'(natural seed)를 표방한 것이기 때문이다. (창세기 32:28; 43:6; 45:26,28).

30:8만군(萬群/회중)의 주가 말하노니, 그날이 오면, 내가 너의 목으로부터 그의 멍에를 꺾겠고(예레미야 28:10-11 상기시킴), 너의 결박들을 끊겠으니, 타국인들이 다시는 스스로 그를 섬기게 하지 않을 것이요,

30:9오히려 그들로 주 그들의 하나님과 내가 그들 위에 일으켜 세울 그들의 왕 다빋(다윗)을 섬기게 할 것이다.

[미니풀이] '
그들의 왕 다빋(다윗)'(David their king) ㅡ 아직 미래적이다 (에스켈과 예레미야의 동시대(同時代)(에스켈 34:23-24; 37:24-25. 이사야 55:3. 호세아 3:5). 7년 동안(주전 484-477).

30:10주가 말하노니, 그러므로 나의 종 야콥아, 너는 두려워 말라(이사야 41:10,18; 43:5; 44:2 참조). 오 이스라엘아, 놀라지 말라. 그러니 보아라, 내가 너를 먼 곳으로부터 구원하겠고, 너의 씨를 그들의 사로잡힘의 그 땅으로부터 구원하겠으니, 그리하면 야콥이 돌아와서 편히 쉬고 평안할 것이요, 아무도 그를 두렵게 하지 못할 것이다.

30:11주가 말하노니, 이는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너를 구원할 것이요, 내가 너를 흩어 버렸던 모든 민족들에게 한 결말은 있게 할지라도, 그러나 내가 너에게는 한 결말은 있게 하지 않겠고, 다만 내가 너를 공의로 바로 잡겠고, 내가 너를 전혀 벌하지 않은채로 남겨두지 않겠도다.

30:12따라서 주가 이같이 말하노니, '너의 상처는 치유받을 수 없으며, 너의 상처는 심하도다.

30:13너의 소송을 변론할 자 아무도 없나니, 너를 싸매 줄 자도 없을 것이요, 너를 고쳐줄 약들도 없도다.

30:14너의 모든 사랑하는 자들이 너를 잊어 버렸고, 그들이 너를 찾지 않으니, 이는 너의 죄악이 많음으로 인하여, 내가 한 대적의 상처로, 한 잔인한 자의 징계로 너를 상하게 하였음이다.

30:15어찌하여 너는 너의 고통으로 인하여 부르짖느냐? 너의 슬픔은 너의 죄악이 많음으로 인하여 치유될 수 없나니, 이는 너의 죄들이 증가하였기에, 내가 이 일들을 너에게 행하였음이다.

30:16그러므로 너를 삼키는 자들(출애굽기 23:22 참조) 모두가 삼켜질 것이요, 너의 모든 대적들은 각자 사로잡혀 갈 것이며, 너를 탈취하는 자는 탈취를 당하게 될 것이요, 너를 약탈하는 모든 자들은 내가 너에게 한 약탈물을 주겠도다.

30:17주가 말하노니, 따라서 너에게 건강을 회복시켜 주겠고, 내가 너의 상처들에서 너를 고쳐주겠으니, 이는 그들이 너를 한 쫓겨난 자라 부르며, 말하기를, '여기가 바로 아무도 찾지 않는 치욘(시온)이다.' 하였기 때문이다.' 하셨도다.

30:18주가 말하노니, '보아라, 내가 다시 야콥의 장막들의 사로잡힌 자를 다시 데려오겠고, 그의 거처들에 자비를 베풀 것이요, 그 성읍은  ①자신의 무너진 폐허 위에 세워질 것이요, 그 궁(宮)은 ②그곳의 방식을 따라 남게 될 것이다.

[미니풀이]
 '자신의 무너진 폐허'(her own heap) ㅡ 본 구절은 영적인 적응은 불가능하다. 아직도 해석이 불가능하지만, 문자적으로는 '치욘'(시온/Zion)을 가리킨다. 본 구절은 바빌론에로 사로잡혀 가기 전에 이미 기록된 것이다(예레미야 21:10; 34:2; 37:10). ②'그곳의 방식을 따라'(after the manner thereof) ㅡ '제자리 위에'라는 의미이다.

30:19그것들(회복된 성읍들과 궁들)에게서 감사의 기도가 나올 것이요, 즐거워하는 그것들의 음성이 나올 것이다. 또 내가 그것들을 번성케 하겠으니, 그것들은 적지 않을 것이다. 내가 또한 그것들을 영화롭게 하겠으니, 그것들은 비천하게 되지 않을 것이다.

30:20그것들의 자녀들 또한 이전과 같을 것이며, 그것들의 회중도 내 앞에 굳게 설 것이니, 내가 그들을 압제하는 모든 자들을 벌하겠도다.

30:21또 그것들의 귀족들은 자기들에게서 나올 것이요, 그것들의 통치자도 그것들 가운데서 나올 것이다. 또 내가 그로 나에게 가까이 오게 하겠으니, 그리하면 그가 나에게로 다가올 것이다. 그리하여 주가 말하노니, 나에게 다가오려고 자기 마음에 서약하는(이사야 63:1=심판으로. 마태오복음 21:10=은혜로) 자가 누가 있겠느냐?

30:22그리하여 너희는 나의 백성이 될 것이요, 나는 너의 하나님이 되겠도다.

30:23보아라, 주의 회오리 바람(삼파람)이, 곧 아주 심한 회오리 바람(삼파람)이 진노와 더불어 나가니, 그것이 불법자들의 머리 위에 고통을 주며 떨어질 것이다.

30:24주가 그것을 이루고, 그의 마음의 의도들을 이루고 나서야, 그의 맹렬한 분노가 돌이켜 질 것이다. 훗날들에 너희가 그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콜린스 형제님의 간증]

'1999년 7월에 이곳으로 이사왔을 때, 지금 당신이 사용하고 있는 침대용 소파를 앉는 순간, 어느 날 분명, 이 의자를 사용할 손님이 이 집에 와서, 이것을 사용하겠구나 했는데, 바로 당신 일 줄 몰랐습니다. 주님게 물으십시요. 기도 응답받는 비결은 이렇습니다.
<잠언 3:6>을 인용한다: '대개 사람들은 내가 ~할까요?' 하면서, 자기 판단대로 결정한 것을 주님께 묻습니다. 그것은 아닙니다. '주님, 내가 어떻게 무엇을 해야 할까요?' 하면서, ①다빋(다윗)의 기도응답(사무엘상 23장)과, ②베냐민지파와의 싸움에서 승리한 비결(사사기 20장)을 풀어주신다. 패스터 정! 당신은 이렇게 나의 성경해석을 잘 받아주시니, 부디 한국의 모임(회중) 사역이 잘 되리라 기도하겠습니다. 반면, 당신도 우리(보어 형제님, 저, 야콥 형제님)을 위하여 기도해 주십시요.'

필자의 12일간의 캐나다의 선교여행은 이렇게 칠리와크 소재의 한 작은 방에서 <예레미야 23장:13부터 30장>까지 번역을 마치면서 조용히 막을 내린다. (2000.3.27/새벽)

 
<Created/20120811> <Updated/2012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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