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중광야 성경바로알기]

'새창조'의 예표 ㅡ 잃은 자라야 되찾아진다!!
<아모스 9:8-9>


풀이/ 정재선 목회자



[질문] 체질을 하게되면 가벼운 쭉정이, 돌, 이물질은 모두 밖으로 털어내고 알곡만 체 안쪽으로 모으는 것인줄 알고있습니다만, '현대어 성경'은 내 백성(알곡)이 모두 체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으로 번역되어 있으니... 도데체 이것을 어떻게 하면 좋겠습니까? 또 체질한다는 것은 농부가 곡식 알곡을 모으자는 것인데, '알곡'을 두고 왠 '돌맹이'를 모은다고 했는지? 참! 알고도 모를 일입니다...바른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권승홍 목회자 드림>

[답변] 왜 체질하신다는 것인가요? 하나님이 보시는 가운데 '한 알곡'도 잃지 않으려 하심입니다!! 이 풀이는 신약에 와서 예수님이 제자들을 파송하시면서 성취되어 집니다.


[본문] <아모스 9:8-9>

    9:8Behold, the eyes of the Lord GOD are upon the sinful kingdom, and I will destroy it from off the face of the earth; saving that I will not utterly destroy the house of Jacob, saith the LORD.

    9:8보아라, 주 하나님의 그 눈이 그 죄지은 왕국 위에 있노니, 내가 야콥의 그 집을 완전히 멸망시키는 것을 제외하고는, 내가 그 왕국을 그 흙의 그 얼굴로부터 멀리(보이지 않도록) 멸망시키겠노니, 주가 말하노라.

    [미니풀이]

    보아라=히브리원어 감탄사 혹은 지시부사 '힌네'(hinneh/H2009)로서 '헨'(hen/H2005)의 연장형이다. 'behold'는 아래 <9절>의 'lo'(보아라)와 동격이다. 특별한 주제에 대하여 특별한 주의를 끌어들이는 'Asterismos'라고 하는 성경 수사법이다. 어떤 조짐이나 가능성이 실제로 나타내는(성취된다는) '미래적 제시'이기 때문에, 따라서 <8절>의 'behold' 보다는 <9절>의 'lo'가 비중을 갖게 된다.
    그 죄지은 왕국=북이스라엘의 10지파.
    야콥의 그 집='낳아진 씨'(Natural Seed)로서 그 흙에 속한 자를 통칭함.
    그 흙의=히브리원어 '아다마'(H127/adamah)=통곡하는 사람이 자기 머리 위에 먼지를 뿌릴 때 사용함. 동사 '아담'(H119/adam)='붉어지다'에서 유래됨.


    9:9For, lo, I will command, and I will sift the house of Israel among all nations, like as corn is sifted in a sieve, yet shall not the least grain fall upon the earth.

    9:9따라서, 보아라, 내가 명을 내리겠고, 곡식이 한 체 속에 치면, 그 작은 낟알이라도 그 땅 위에 떨어지지 않을 것 같이, 내가 모든 민족들 가운데 이스라엘의 그 집을 체질하겠노라.

    [미니풀이]

    보아라=<8절>의 'behold'와 동격이다.
    그 땅=히브리원어 '하 에레츠'(H776/ha erets)='확고하다' 뜻에서 유래되었으며, 하나님의 모든 피조물을 대변하며, '하 샤마임'(H8064/ha shamayim/) '그 하늘'과 대조적인 의미로 사용된다. <창세기 1:1>의 '시작 안에 하나님이 그 하늘을 그리고 그 땅을 창조하셨다'에서 '그 하늘과 그 땅'은 우리가 보는 '하늘'과 우리가 밟고 있는 '땅'의 의미가 아니다. '땅'은 농부가 알곡의 뿌림을 받는 밭이다!! 농부는 곡식(열매)를 추수하여 걷어들인 후 체질을 통하여 알곡을 걷어들이니, 이 알곡이 바로 '씨'(seed)가 되는 것이다. 곡식에서 알곡으로, 그리고 알곡에서 '씨' 곧 '종자'로 뽑힘받는 것은 오로지 '선한 농부'의 의지에 달려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그 알곡이 '아름다우면' 그 선한 농부가 보지 않을 수 없으며(창세기 1:9-12), 그 알곡은 자연히 '씨' 곧 '종자'로 뽑혀서 다음에 '이른 비 때'에 땅 속에 뿌려지는 것이다.(마태복음 13장). 이러한 간단한 성경 속의 그 신비가 '도그마/교리'로 묶이게 되면, '택정론/예정론'이 나와서 '종파적 내지 교파적' 한계성에서 벗어나지 못하여 수 많은 혼돈을 일으키고, 수 많은 '이상한 단체들'이 태동하여 '독보리'로 변질되는 것이라고 보면 무난할 것이다!! 이러한 기초적인 주제어가 풀려야만 성경은 자연스레 풀리게 되어 있다. 필자의 다음 풀이를 필독하시기 부탁드린다:

    [그 말씀 에세이 1] <나는 킹제임스성경을 이렇게 번역하였다> (자세히보기).

    곡식이 한 체 속에 치면, 그 작은 낟알이라도 그 땅 위에 떨어지지 않을 것 같이=왜 곡식을 체로 치는가? 알곡을 얻기 위함이요, 그 후엔 낟알(종자)을 골라내기 위함이다. 이 낟알(종자)는 농부가 잘 보존해두었다가, 다음 농사 때(이른 비 때) 땅 속에 뿌리기 위함인 것이다.
    이스라엘의 그 집을 체질하겠노라=앞에서 체질되어진 이 낟알이 바로 '이스라엘의 그 집'을 상징함이다. '야콥의 그 집'이 '낳아진 씨'(Natural Seed)라면, '이스라엘의 그 집'은 '영적 씨'(Spiritual Seed)로서 '그 하늘에 속한 자'를 통칭한다. 그러기에 구약에서 '선지서들'을 읽다보면, '오 야콥아, 들으라'와 '야콥의 그 집' 또는 '오 이스라엘아, 들으라'와 '이스라엘의 그 집' 두 구절이 자주 교차 내지는 병행 기록되어 있는 것을 터득해야 하는 것이다. 구약의 <역사서>와 <선지서>와 <시가서>는 이 두 대상을 중심으로 기록된 것임을 깨달아야 하는 것이다!!

    [복음선교문서 컬렉션 11] <'이스라엘'과 '이스라엘 국가'는 다르다 1> (자세히보기).


자, 앞절 <8절>에서 '야콥의 그 집'도 체질하였는가? 아니다. 그렇다면 <9절>에서는 '이스라엘의 그 집'은 체질하시겠다 하신다. 왜 체질하신다는 것인가? 하나님이 보시는 가운데 '한 알곡'도 잃지 않으려 하심이다!! 이 풀이는 신약에 와서 예수님이 제자들을 파송하시면서 성취되어 진다:

    10:5These twelve Jesus sent forth, and commanded them, saying, Go not into the way of the Gentiles, and into any city of the Samaritans enter ye not: 10:6But go rather to the lost sheep of the house of Israel. (Matthew 10:6, KJV).

    10:5이 열둘을 예수님이 보내셨고, 그들에게 분부하셨고,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그 민족들의 그 길 안으로 가지 말고, 그 사마리아인들의 어느 성읍 안으로 들어가지 말라. 그러나 그 대신 이스라엘의 그 집의 그 잃은 양들에게로 가거라.' 하셨다. (마태복음 10:6, KJV화중광야역).


이 부분을 다시 풀어보면, '잃은 것'이어야만 '찾아진다'는 역설적인 풀이가 되는 것이다. 그리하여 '복음선교' 시대에 접어들면서, 예수님은 다메섹 도상에서 '사울'을 부르셨고, 이후로 사도 바울은 성령님의 인도하심으로 소아시아에 이르렀고, 고린도를 거쳐 로마와 스페인에 이르기까지 '5차 전도여행'(통상 3차 전도여행이 아님)을 통하여, '그 민족들'(이방인들이 아님) 가운데서 하나님이 찾고 계시는 '잃은자'를 뽑아내려 다녔으니, 이것이 <사도행전>의 골격이요, 그 열매가 바로 두아티라 출신의 '루디아'(Lydia)였던 것이다!!

마지막 때에 '새창조'로 변화되지 못하면, 심판은 당연한 것이리라...

    34:16I will seek that which was lost, and bring again that which was driven away, and will bind up that which was broken, and will strengthen that which was sick: but I will destroy the fat and the strong; I will feed them with judgment. (Ezekiel 34:16, KJV)

    34:16
    내가 잃은 자를 찾아나서겠고, 쫓겨났던 자를 다시 데려오겠고, 부러진 자를 (다시) 결합시키겠고, 병든 자를 강하게 하겠노라. 그러나 나는 살찐 자와 힘센 자를 멸하겠고, 그들을 심판으로 먹이겠노라.
    (에스겔 34:16, KJV화중광야역)

    [알립니다] 'religion=re-bind' 곧 '종교'(宗敎)의
    의미가 자세히 풀어져있네요. 정재선 목회자님이
    수 년간 찾고계신 스승님의 그 수필집을 찾아서
    주문하였으니, 입수되면 별도주제로 올려 놓으실
    겁니다. 바로 이 책입니다. (루디아 안).


 
<Created/20101107> <Updated/20101107>
이 게시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