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중광야 소선지서개관] 본 글은 필자가 <킹제임스성경>을 번역하던 중에, 오역된 부분을 특별히 정리하여 풀어놓은 것을 최초로 공개하는 것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미카서 개관
(The Outline Of The Book Of Micah)


<미카서>>(The Book Of Micah)는 <스파냐서>(The Book Of Zephaniah) 같이 유다의 왕들의 통치 안에 것만 기록되었다. 그의 예언은 특별히 유다에 관한 것이었다.


1. 선지자 '미카'의 예언은 '유다의 왕들인 요담, 아하스와 히스기야의 날들 안에' 주어진 기록 연대에 준한다.

2. <미카서>는 요담의 통치말 1,2년 전에 예언을 시작함이 분명하다. 그런 경우라면, '이사야'는 이미 약 17,18년 전에 예언을 시작했던 것이다.

3. <미카 4:10>을 <이사야 39:6>과 비교해보면, 경우는 다르지만, 이 두 다른 예언서들 속에 유사한 말씀들이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한 쪽이 다른 쪽에서 필사(copied) 했다고 결론을 내린 일부 사람들은 이런 사실 위에다 기록 연대와 같은 일정한 이론들을 세워 놓았다. 그러나 어떤 타당한 주장이라도, 그런 일치성들을 바탕으로 할 수는 없는 것이다. 그 간단한 이유을 밝힌다면, 그 선지자들의 말들을 다루고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들을 통하여 전하신 그 말씀들(히브리서 1:1)을 다루고 있는 것이다. 비록 하나님께서는 둘, 셋, 아니 그 이상의 자신의 선지자들을 통하여 동일한 메시지, 곧 일치하는 말씀들로 전하신다는 것이다.

이 경우에, '미카'와 '이사야'가 다룬 기간은 거의 정확하게 동일하다(미카 1:1을 이사야 1:1과 비교). 그 상황들이 유사한 언급들이, 즉 '둘 혹은 셋의 증인들의 그 입을 통하여' 예호바의 그 말씀에 대한 확신을 불러 일으켰다는 사실은 놀라운 것이 아니다. '브리태니카 백과서전'(The Encyclopaedia Britannica (Cambridge 11판, 1910, 1911, vol.viii, p.357) 저자가 말하기를, <미카 4-7장>들이 '미카' 자신에 의해서 기록될 수 있었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라고 추측하는 것과는 달리, 양자는 서로가 '전사'(copying) 한다는 아무런 생각이 없이 독립적이었다. 이것은 '예레미야'가 분명히 인용하고 있고(예레미야 (26:16-19), '미카'를 언급하고 있는 사실이 입증하고 있다.

<미카 1:1>을 언급하면, 우리는 '미카'가 '이사야'와 29-30년간 (만일 이사야가 '마나센' 박해에서 죽었다면 17-18년간 더 계속해서 예언하였기 때문에), 동시대 사람으로 보아야 한다. 따라서 우리는 '미카'의 사역 기간을 주전 632-603년로 결론 내릴 수 있는 것이다.

 
<Created/20101223> <Updated/20101223>
이 게시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