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중광야 성경바로알기] 회개 모임에는 율법 조차 초월한다!!

    '그 신랑은 그의 방에서 나오게 하고, 그 신부도 그의 골방에서 나오게 하라.'

풀이/ 정재선 목회자


<요엘서>는 기록연대가 없다. 내용: ①이방 왕국들, ②'주님의 그 날'(the Day of the Lord).

<요엘>(Joel)은 '예호바는 하나님이시다' 라는 뜻으로 신앙고백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요엘>은 브두엘의 그 아들이라는 것 이외는 별로 알려진 바가 없다. <요엘서>는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 하나님의 설교이다:

    ① <1:1-2:17> 율법 조차 초월하여 백성들을 회개시키기 위한 하나님의 심판.

    ② <2:18-3:21> 하나님이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을 거두시고, 풍성한 복주심을 약속.


1870년경 위 두 구분의 기록자가 동일 인물이 아니라는 이견이 제시되기도 하였다. 그 당시에는 우상숭배에 젖은 자들이 많았기 때문에, 유일하신 하나님에 대한 참다운 신앙고백은 매우 의미심장한 뜻을 내포하고 있다.

선지자 요엘이 유다 백성들의 회개를 촉구함

    2:15Blow the trumpet in Zion, sanctify a fast, call a solemn assembly:

    2:15시온 안에서 그 나팔을 불어라, 한 단식을 거룩히 구별하고, 한 엄숙한 집회를 소집하고,

    [미니풀이]
    한 엄숙한 집회
    =속박과 모욕/비하의 한 날(열왕기하 10:20, 이사야 1:13). 참조 (레위기 23:36. 민수기 29:35. 신명기 16:8. 역대하 7:9. 느헤미야 8:18).

    2:16Gather the people, sanctify the congregation, assemble the elders, gather the children, and those that suck the breasts: let the bridegroom go forth of his chamber, and the bride out of her closet.

    2:16그 백성을 모아들이고, 그 회중을 거룩히 구별하고, 그 장로들을 소집하고, 그 아이들과 젖먹이들을 모으라. 그 신랑은 그의 방에서 나오게 하고, 그 신부도 그의 골방에서 나오게 하라.

    [미니풀이]
    그 회중을 거룩히 구별하고
    =<출애굽기 19:10,22> 참조.

    그 장로들
    =대선지서 4권(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다니엘)은 기록 연대가 밝혀져 있는데, 소선지서 12권 중에서 6권(호세아, 아모스, 미카, 스파냐, 학개, 스카랴)는 기록 연대가 분명한 반면, 나머지 6권(요엘, 오바댜, 요나, 나훔, 하박국, 말라키)는 기록연대가 분명치 않다. 그러기에 <요엘 2:16> 본절에서 '그 장로들'만 언급이 있고, 어떤 왕도 언급이 없음은 이 시대를 '야달랴의 찬탈'의 때로 보기 때문이다.
    그 신랑은 그의 방에서 나오게 하고, 그 신부도 그의 골방에서 나오게 하라.
    =<출애굽기 19:10,22> 참조:

      그 신랑의 방=장막이나 집의 내실. 히브리원어 '헤데르'(cheder/H2315)='하다르'(chadar/H2314)='둘러싸다, 봉쇄하다, 포위하다'에서 유래. '그 신랑'은 합법적으로 성회참석으로부터 면제를 받은 자를 가리킨다. (신명기 24:5 참조).

      그 신부의 골방
      =천막, 덮개, 신방. 히브리원어 '훕파'(chuppah/H2646)='하파'(chaphah/H2645)='덮다, 가리다, 감추다, 감싸다'에서 유래. '그 신부의 골방'은 '신부의 닫집'(bridal canopy/침실의 상부를 가리는 장식/덮개)은 구약에서 단 3회 인용된다 (요엘 2:16. 시편 19:5. 이사야 4:5).

      [시편한글번역] <시편 제1권 ㅡ 시편 제3부> (19-21편) (자세히보기).


    이상의 두 용어는 '얽매임' 곧 어느 누구도, 어린아이 조차도 또는 갓 혼인한 신랑과 신부 조차도 '율법 아래있는 백성들에게 회개를 촉구'하는 특징을 이룬다.


    2:17Let the priests, the ministers of the LORD, weep between the porch and the altar, and let them say, Spare thy people, O LORD, and give not thine heritage to reproach, that the heathen should rule over them: wherefore should they say among the people, Where is their God? (Joel 2:15-17, KJV)

    2:17그 제사장들, 곧 주님을 섬기는 자들그 낭실과 그 제단 사이에서 울게 하고, 그들로 말하기를, "오 주님, 주님의 백성을 불쌍히 여기시고, 주님의 유산을 조롱거리로 내어주지 마시어, 이방 민족들로 그들을 다스리지 못하게 하소서. 어찌하여 그들이 그 백성들 가운데서 말하기를, '그들의 하나님이 어디있느냐?'" 하게 하라. (요엘 2:15-17, KJV화중광야역).

    [미니풀이]
    그 제사장들, 곧 주님을 섬기는 자들
    =레위지파는 제사장 직분을 행하는 아론 앞으로 나아왔다. <민수기 3:40-50>에는 '처음난 자'(율법적 십일조)로서의 직분에 대해 상세하게 기록하고 있다. 여기에서 하나님은 제사제도를 담당한 레위인들이 구약시대에 있어서 이스라엘 민족 뿐 아니라 모든 민족의 장자적 직분을 담당해야 할 대속(代贖)의 명령으로 가르치신다. 기회가 주어지면, [별도주제] '십일조의 두 흐름'에서 상술될 것이다!!

    그 낭실과 그 제단
    사이에서=제사장들의 자리(에스겔 8:16).

    주님의 백성을 불쌍히 여기시고
    =<출애굽기 32:11-12. 신명기 9:26,29> 참조.

    주님의 유산
    =<신명기 32:9-10> 참조.

      '주님의 몫은 그분의 백성이요, 야콥은 그분의 유산의 그 몫이다. 그분이 야콥을 한 황무지 안에서, 짐승이 부르짖는 삭막한 광야 안에서 발견하셨도다. 그분이 그를 호위(護衛)하셨고, 그분이 그를 보호하셨고, 그분이 그를 자신의 눈동자같이 지키셨도다.'


[미니간증]
<요엘 2:16>의 'and the bride out of her closet' (그 신부도 그의 골방에서 나오게 하라)='But thou,when thou prayest, enter into thy closet...' (마태복음 5:6). 어린양의 신부인 성도가 기도할 땐 골방으로 들어가서 기도하라는 것처럼, '기도를 예수님과의 신비적연합'으로 푸시는 목회자님의 말씀을 뒷받침할수 있는 구절이라 생각듭니다 (화중광야 성경바로알기/신비적연합 참조). <킹제임스성경>의 번역의 탁월성은 구속사적 의미에서 독자가 이해하기 쉽게 용어를 통일해 놓은 것입니다 법궤나 방주나 같은 용어를 쓰고있으니 말입니다. (2010.12.26/디안).

<Created/20101227> <Updated/2010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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