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중광야 소선지서개관] 본 글은 필자가 <킹제임스성경>을 번역하던 중에, 오역된 부분을 특별히 정리하여 풀어놓은 것을 최초로 공개하는 것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나훔서 개관
(The Outline Of The Book Of Nahum)


<나훔서>>(The Book Of Nahum)는 <요나서>(The Book Of Jonah) 같이 기록 시기가 없다. 그의 예언은 특별히 니느웨에 관한 것으로 이방인의 멸망(destruction)을 예언하였다.


1. <나훔서>는 세 그룹 중 두 번째 그룹의 마지막으로서, '바빌론에로의 사로잡힘'(The Babylonian Captivity) 이전의 일곱 선지서들을 종결한다. 그리고 니느웨(Nineveh)를 그 주제로 하는 점에서 <요나서>와 일치한다.

2. 약 87년전에는 요나가 니느웨에 대한 예호바의 은총을 선포했었다. 그 은총으로 니느웨가 지금까지 존재해 있는 것인데, 이제 부터는 심판이 임한다는 나훔의 예언이 더 이상의 지연없이 성취되었다.

3. <나훔서>는 기록 연대가 없다. 그러나 만일 <1:11>이, 즉 '주님을 대적하여 사악함을 꾀하는 자가 네게서 나오나니, 곧 한 사악한 계략자라'(There is one come out of thee, that imagineth evil against the LORD, a wicked counsellor)가 근본적으로 <열왕기하 18:26, 28>의 '랍사게'(Rab-shakeh)가 <우리가 그렇게 믿고 있듯이>를 지칭한다면, 그렇다면 우리는 한 가지 매우 중요한 실마리를 얻게 되느데, 곧 히스키야 통치 14년으로 주전 603년을 그 기록 연대로 얻을 수 있는 것이다.

4. 랍사게(지휘관들의 우두머리)는 분명히 개종한 유태인이요, 앗수르의 왕(산헤립/Sennacherib)의 총애를 받은 한 '계략자'(a counsellor)였다. 그는 직분상으로 보면, 인디안 개척운동(Indian Frontier Campaigns) 때의 '정치 장교'(Political Officer)와 유사함이 분명하였다. 그는 성벽 위에서 유태 언어로 일반 백성에게 전하였는데, 곧 한 앗수르 사자(使者)로서는 소유하기가 거의 불가능한 히브리어를 자유자재로 사용하였다.

5, 랍사게의 말들은 예호바를 향한 하나의 치명적인 적의(敵意)를 드러내고 있는데, 그 근거로서 <나훔 1:11>과 <시편 120:2; 123:3>을 들 수 있다.

만일 이상의 기록이 정확하다면, 우리는 나훔이 주전 603년에 살면서 예언한 것으로 그 기록시기를 정할 수 있게 된다.

<Created/20110125> <Updated/20110125>
이 게시물을..